“아시다시피 크리켓 경기장의 럭비 선수들은 좋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럭비 월드컵과 크리켓 월드컵에 모두 출전한 유일한 선수인 Rudie van Vuuren은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남자 럭비 선수들은 남성미 넘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2003년 Van Vuuren은 크리켓 월드컵에도 출전했습니다. 파키스탄 주장 Waqar Younis에게 동료 패스트 볼러인 Wasim Akram과 Shoaib Akhtar가 약간의 속도가 부족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6일 후 잉글랜드를 상대로 역대 가장 빠른 공인 시속 100.2마일(161.3km)을 전달한 쇼아이브가 바로 그 선수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그는 첫 번째 월드컵에서 크리켓 미노를 위한 최고의 무대에서 하루 데뷔를 하는 잘 알려지지 않은 테일렌더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Van Vuuren에 대한 승산은 확고했습니다.

Van Vuuren은 “우리는 42-9였습니다. 저는 11위에 올랐고 그 단계에서 월드컵 최저 합계는 45였습니다.”라고 Van Vuuren은 말했습니다.

“저는 제가 나가기 직전에 팀 매니저가 제게 이렇게 말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박사님, 우리를 기록부에 기록하지 마세요.'”

그러나 팀 매니저는 게임의 전설 중 일부를 썰매에 관해 언급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휴식 시간에 나는 Younis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Waqar, 당신은 이 솔기를 가지고 나를 절대 내보낼 수 없을 겁니다. Shoaib이 충분히 빠르지 않기 때문에 스피너를 가져와야 합니다.’ 그 사람은 정신을 잃었고 나한테 정말 화를 냈어요.”

몇 분 만에 Shoaib은 Van Vuuren을 강타하여 당시 월드컵에서 가장 빠른 공인 시속 98.5mph(158.5km/h)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나미비아의 마지막 선수는 Shoaib의 5개의 공과 Wasim의 11개의 공을 확고히 버티지 못했습니다. 그는 두 사람 모두를 4번 쳤습니다.

그리고 그의 용감한 타율은 19개 공에서 14점을 기록해 경기를 막을 수는 없었지만 나미비아가 84타점을 기록하게 했으며 스피드 머천트가 아닌 스피너 Saqlain Mushtaq에게 볼링을 당하면서 끝났습니다.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상대로 경기하는 것은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라고 팀 동료 모두가 아마추어였던 Van Vuuren은 말했습니다.

“그 수준의 스포츠는 정신적인 것입니다. 시속 160km의 공에 겁을 먹는다면, 당신은 소속되지 않습니다.”

크리켓 동화

나미비아의 팀 매니저가 Van Vuuren을 ‘Doc’이라고 불렀을 때 그는 이미 자격을 갖춘 의사였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입니다.

이는 토너먼트가 다가옴에 따라(지금과는 달리 연중 다른 시기에 열림) Van Vuuren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저는 개인 진료를 하는 전임 의사였기 때문에 매우 어려웠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럭비와 크리켓을 했을 때 돈을 받지 못했고 돈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그 때 이 스포츠가 언젠가 끝날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아주 좋은 크리켓 팀을 가진 아마추어에 불과했습니다. 한두 명의 유명 선수를 이겼다면 더 좋았을 텐데 그렇게 할 수 없었습니다.”

Van Vuuren과 그의 팀 동료들은 두 토너먼트 모두에서 치른 10경기에서 모두 패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인상적인 모습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특히 크리켓에서 더욱 그랬습니다.

나미비아는 아프리카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토너먼트에서 헤비급 상대에 직면했습니다. 공동 개최국 짐바브웨와의 토너먼트 개막 후 그들은 파키스탄, 영국, 인도, 호주, 네덜란드를 만났습니다.

Van Vuuren은 잉글랜드의 전설인 제임스 앤더슨을 6안타로 때린 것을 회상하며 미소를 지었습니다. 비록 그가 5개 위켓을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그 게임의 가장 좋은 일”이라고 묘사했습니다. “크리켓을 발명한 국가에 맞서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나미비아인이 크리켓 월드컵 경기에서 5개의 개찰구를 차지한 유일한 시간으로 남아 있으며, 이번에는 미래의 잉글랜드 주장인 Michael Vaughan을 위한 ‘Doc’의 또 다른 썰매도 포함됩니다.

Van Vuuren은 “그는 감동받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가 나를 보더니 ‘어쩌면 저 사람은 울기에 적합한 사람이 아닐지도 몰라’라고 생각했어요.”

루디 반 부렌(Rudie van Vuuren)이 잉글랜드와의 경기에서 개찰구를 뽑은 것을 축하하고 있다
Van Vuuren은 잉글랜드를 상대로 다섯 번째 위켓을 획득한 후 축하를 받았습니다.
나미비아를 이길 다음 차례는 인도였지만 Van Vuuren은 전설적인 Sachin Tendulkar의 그루터기를 부수는 것을 포함하여 그의 팀의 단 두 개의 개찰구를 차지하는 구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Van Vuuren은 웃으며 “그가 8점 정도 득점했을 때 나는 그에게 완전 비명을 지르도록 공을 던졌고 그는 플레이하고, 놓치고, 나를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00번이 넘게 달린 후에 나는 결국 그를 잡았습니다!

“나는 그에게 사진을 요청했고 그는 나와 함께 앉아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나는 ‘정말 대단한 스포츠맨이다. 너무 겸손하고 성공적이며 결코 논란의 여지가 없으며 여기 그는 나미비아 선수와 함께 앉아 있다’고 생각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럴 필요는 없어.’ 겸손해지는 경험이었어요.”

비록 다른 방식이기는 했지만 곧 최종 우승팀인 호주를 상대로 또 다른 경기가 이어졌습니다. Darren Lehmann이 자신의 팀 결승전에서 Van Vuuren을 28점차로 꺾고 엄청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점심시간에 대런을 지나갔더니 그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월드컵을 망쳐서 미안해요, 친구.’ 기분 좋게 받아들였어요. 끔찍했지만 그런 일이 일어났어요. 제 아들은 아직도 그 일로 저를 놀리거든요.”

10번의 오버에서 0-92의 수치를 기록한 Van Vuuren은 네덜란드와의 마지막 경기에서처럼 오리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코드 크래킹

Van Vuuren은 빈트후크에서 자랐습니다. 빈트후크는 독일의 두 배 이상 크기에 인구가 300만 미만인 광대한 국가의 수도입니다.

그는 크리켓과 럭비를 병행하기 전의 시간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타원형 공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국제 크리켓 데뷔전을 먼저 치렀습니다. 럭비에서도 같은 활약을 펼치기 불과 3주 전인 1997년에 첫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정기적으로 스포츠를 교환하고, 직장 생활과 스포츠 생활을 어떻게 조화시킬지 고민하고, 체중을 늘리거나 줄이는 데 익숙해지는 생활 방식의 시작이었습니다.

“매우 바쁜 의사가 되는 것과 스포츠, 특히 두 가지 코드를 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TV를 보거나 휴식을 취하는 등의 시간이 없었습니다. 스포츠와 일이었고 그게 전부였습니다.

“그리고 몇 주 만에 럭비 몸매에서 크리켓 몸매로 변신하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저는 크리켓을 하다가 5kg이 늘었다가 럭비를 하고, 그 다음 5kg을 빼고 크리켓을 했습니다.

“나는 시간과 식단을 관리하는 데 있어 매우 엄격한 규율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제가 스포츠를 통해 배운 가장 큰 것 중 하나입니다. 규율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Van Vuuren이 직장에 복귀하면서 월드컵 사이에 이러한 규율은 분명해졌습니다.

당시 빈트후크의 몇 안 되는 산부인과 의사 중 한 명이었던 그는 70명의 아기를 출산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때 그는 자신이 스포츠 역사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것이 특별한 일인지조차 몰랐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던 중 한 기자가 제게 전화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1년 동안 럭비와 크리켓 월드컵에 출전한 사람이 단 한 명도 없고 심지어 서로 다른 스포츠 코드로 두 차례 월드컵에 출전한 사람도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나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는데, 갑자기 그게 뭔가가 됐어요.”

역사가 손짓했지만, 아르헨티나와의 나미비아 럭비 월드컵 개막전 전날, 팀이 호주에서 훈련을 하면서 불행이 닥쳤습니다.

Van Vuuren은 “마지막 스프린트였습니다. 종아리가 움직이는 소리를 들었을 때 바로 알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Rudie van Vuuren이 럭비공을 던지고 있습니다.
반 부렌은 나미비아 국가대표로 15번 럭비 유니언 경기를 펼쳤습니다.
‘좀 더 놀면 안 될까?’
Van Vuuren의 의학적 지식은 그 중요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통증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결과가 나온 후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스캔 결과 모든 것이 찢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고 그는 말합니다. “신체적으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건강했고 월드컵에 대비할 준비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완전히 실망스러웠습니다.”

당시 나미비아 감독과 연속으로 1999년 토너먼트에 출전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특히 잔인했습니다.

찢어진 상처의 특성상 그의 종아리가 회복하려면 6~8주가 필요했지만 나미비아의 조별 예선 경기는 모두 3주 안에 끝났습니다.

Van Vuuren은 “제어 가능한 부분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재활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정말로 플레이하고 싶었고, 예언을 실현하고 싶었습니다.”

Van Vuuren은 Welwitchias가 아르헨티나에 67-14, 아일랜드에 64-7로 패하고 개최국 호주가 142-0의 망치질을 가하는 등 세 번의 큰 패배를당했습니다.

그 결과는 럭비 월드컵 경기에서 가장 큰 승률로 남아 있으며, Van Vuuren은 경기 후 호주 선수 두 명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잊혀지지 않는 인물이 돌아오자 더욱 비참해졌습니다.

“누군가 휘파람 소리를 들었을 때 리셉션에서 George Gregan과 Joe Roff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돌아보니 대런 레만(Darren Lehmann)이 나에게 [손가락으로] ’28’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이 물건을 결코 없애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미비아는 루마니아와의 경기가 단 한 경기밖에 남지 않았고 반 부렌은 필사적이었습니다. 그의 종아리는 아직 낫지 않았지만 그의 내면의 화상은 단순히 경기장에 나가는 것뿐이었습니다.

“고통은 있었지만 실제로 경기장에 올라갈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 저는 스태프에게 ‘당신이 무엇을 하든 상관없습니다. 나는 현장에 나가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 코치인 데이브 워터스턴(Dave Waterston)이 나를 지지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냥 계속하세요.'”

진통제로 가득 찬 그의 몸인 반 부렌(Van Vuuren)은 효과를 발휘하는 데 10분도 채 걸리지 않았으며 단 1초도 낭비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 접촉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라인아웃에서 공을 받고 ‘지금은 다리가 부러지더라도 끝까지 해내겠다’고 생각했어요.”

“큰 태클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컨택이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나지만 살아남아서 경기를 펼쳤습니다.”

Van Vuuren이 해냈습니다. 그러나 37-7로 패한 마지막 휘슬은 그의 업적을 축하하는 계기가 되지 못했습니다.

“‘조금만 더 놀면 안 될까?’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나요. 실망스러웠지만 화해해야 했어요.

“기회를 얻어서 다행이었고, 경기장에 설 수 있는 은혜에 감사했습니다.”

 

르네상스 맨

Van Vuuren은 그의 모든 스포츠 업적과 함께 할리우드 왕족들과도 어울리고 국가의 가장 중요한 인물의 건강을 보장했습니다.

“나미비아의 대통령인 Hage Geingob은 그가 대통령이 되기 전인 10년 전쯤에 제 환자가 되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나는 그와 조금 여행을 하면서 다른 나라의 대통령을 어떻게 돌보는지 보고 그의 건강을 돌보는 팀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난달 Van Vuuren은 Geingob과 함께 뉴욕에서 열린 UN 총회에 참석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매우 존경하는 남자와 “좋은 친구”가 되었지만 빈트후크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동물 보호소인 N/a’an kuse를 연 이후 최근 몇 년 동안 의사로서의 그의 일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2011년 초, 배우 안젤리나 졸리(Angelina Jolie)와 남편 브래드 피트(Brad Pitt)가 크리스마스를 그곳에서 보낸 직후 130만 파운드를 기부하면서 이 보호구역은 상당한 재정적 지원과 홍보 효과를 얻었습니다.

Van Vuuren은 “안젤리나와 내 아내는 약 20년 동안 친구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이곳 나미비아의 영화 세트장에서 만났고, 안젤리나는 막 우리가 하는 일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조용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이 아닌 Van Vuuren은 2018년부터 Cricket Namibia의 회장이기도 합니다.

그가 지휘권을 잡았을 때 은행 자금이 최소화되고 여자 팀이 없었기 때문에 순위가 낮았기 때문에 전망이 좋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2021년 T20 월드컵에서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를 꺾고 빛을 발했을 뿐만 아니라 이후 2027 크리켓 월드컵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 짐바브웨와 함께 공동 개최권을 획득했습니다.

Van Vuuren은 “우리 경제와 크리켓에 엄청난 투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국가에게 앞으로 일어날 가장 큰 일 중 하나입니다.”

크리켓과 럭비를 모두 하는 아들을 포함하여 다음 세대를 고양시키려는 Van Vuuren은 2003년 자신의 업적을 회상하는 데 거의 시간을 할애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관점에 넣어야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좋은 크리켓 선수가 20~30명밖에 없어요. 좋은 럭비 선수도 100~200명 정도밖에 없어요. 그래서 거의 불가피한 일이었죠.”

“그때는 지금보다 쉬웠던 것 같아요. 제게는 결코 큰 일이 아니었지만, 세상에서는 성취였어요. 그저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